본문 바로가기
AWS 기술/Billing & ETC

Public, Private 각각의 Put Request 비용 비교 & 액세스 포인트 1/2화

by 테크데이타in

[개요]

구 데이터 백업 케이스에서, 같은 데이터 용량대비 스냅샷보다 S3 Glacier의 비용이 더 저렴하여 EBS안에 있는 객체들을 S3 Glacier로 옮겨 구 데이터를 저렴한 가격으로 저장하길 기대했습니다. 하지만, 예상치도 못한 S3 Put Request 비용이 발생하여 저장과정에서 많은 비용이 발생하였습니다. 이를 통해 S3 Request 비용에 대한 리스크를 인지하여, 이것을 극복하고자 Public 망과 Private 망 각각의 S3 Put Request 비용에 차이가 있는지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.

 

[준비물]

-       다른 리전(ex.서울, 버지니아) EC2 2EA

-       다른 리전(ex.서울, 버지니아) S3 버킷 2EA

(다른 2개의 리전에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, 발생하는 Put Request 비용을 비교하기 위해서 입니다.)

 

[테스트]

1. 비용 확인

- 테스트를 시작하기전에, 현재 S3 서비스에서 발생한 비용을 먼저 확인합니다.

 

<테스트를 시작하기전 서울 리전은 Put Request 비용이 $0.08, 버지니아 리전은 $0.00인 것을 확인>

2. Public 망을 통한 EC2 -> S3 Put Request

-       Public 통신이 가능한 EC2(이 테스트의 경우 서울리전)에 원격 접속하여 S3 접근권한이 있는 액세스 키를 등록합니다.

- 테스트에 사용될 dummy 파일 객체를 1만개 생성합니다.

-  aws cli 명령어를 사용하여 생성한 1만개의 객체를 S3에 저장합니다. (1만건의 Put Request 발생)

3. Private 망을 통한 EC2 -> S3 Put Request

- Public EC2와 동일하게 Private EC2(버지니아 리전) 역시 액세스 키를 등록하고 dummy 파일을 생성하여 준비합니다. (위와 동일한 작업으로 스크린샷은 생략)

- Target 버킷(EC2와 같은 버지니아 리전)에 액세스 포인트를 생성합니다.

- VPC <–> S3 Private 연결을 위해 S3 엔드포인트를 생성합니다. (Private EC2 Public IP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원격접속을 위해 ssm을 통한 원격접속이 필요합니다. 이것을 위해 필요한 ec2, ec2messages, ssm, ssmmessages 엔드포인트 또한 생성합니다.)

- SSM 원격접속과 S3 버킷정책

댓글0